2026.06.22 (월)

  • 흐림속초19.4℃
  • 흐림27.5℃
  • 구름많음철원27.7℃
  • 구름많음동두천27.2℃
  • 흐림파주27.4℃
  • 흐림대관령15.6℃
  • 흐림춘천27.7℃
  • 구름많음백령도24.6℃
  • 흐림북강릉19.6℃
  • 흐림강릉19.8℃
  • 흐림동해19.4℃
  • 구름많음서울27.9℃
  • 구름많음인천26.5℃
  • 흐림원주27.2℃
  • 비울릉도19.2℃
  • 흐림수원27.4℃
  • 흐림영월25.2℃
  • 흐림충주26.1℃
  • 흐림서산24.6℃
  • 흐림울진19.3℃
  • 흐림청주25.7℃
  • 흐림대전24.7℃
  • 흐림추풍령22.7℃
  • 흐림안동23.7℃
  • 흐림상주24.1℃
  • 흐림포항20.6℃
  • 흐림군산23.5℃
  • 흐림대구22.3℃
  • 흐림전주24.2℃
  • 흐림울산21.1℃
  • 흐림창원21.4℃
  • 비광주21.4℃
  • 비부산20.3℃
  • 흐림통영21.1℃
  • 비목포21.1℃
  • 비여수20.2℃
  • 비흑산도19.2℃
  • 흐림완도21.4℃
  • 흐림고창21.8℃
  • 흐림순천19.2℃
  • 흐림홍성(예)24.8℃
  • 흐림25.2℃
  • 비제주21.4℃
  • 흐림고산20.7℃
  • 흐림성산20.7℃
  • 비서귀포20.8℃
  • 흐림진주20.6℃
  • 구름많음강화25.7℃
  • 구름많음양평26.7℃
  • 흐림이천26.9℃
  • 흐림인제25.3℃
  • 구름많음홍천27.1℃
  • 흐림태백19.5℃
  • 흐림정선군24.5℃
  • 흐림제천24.4℃
  • 흐림보은23.5℃
  • 흐림천안25.4℃
  • 흐림보령22.5℃
  • 흐림부여24.0℃
  • 흐림금산25.2℃
  • 흐림24.4℃
  • 흐림부안23.8℃
  • 흐림임실23.4℃
  • 흐림정읍23.3℃
  • 흐림남원23.5℃
  • 흐림장수22.6℃
  • 흐림고창군22.7℃
  • 흐림영광군21.5℃
  • 흐림김해시22.1℃
  • 흐림순창군22.6℃
  • 흐림북창원22.3℃
  • 흐림양산시23.2℃
  • 흐림보성군20.5℃
  • 흐림강진군20.7℃
  • 흐림장흥20.4℃
  • 흐림해남21.1℃
  • 흐림고흥19.8℃
  • 흐림의령군22.2℃
  • 흐림함양군22.5℃
  • 흐림광양시20.0℃
  • 흐림진도군20.5℃
  • 흐림봉화22.9℃
  • 흐림영주23.2℃
  • 흐림문경23.5℃
  • 흐림청송군22.9℃
  • 흐림영덕19.1℃
  • 흐림의성24.2℃
  • 흐림구미24.0℃
  • 흐림영천21.1℃
  • 흐림경주시20.9℃
  • 흐림거창21.3℃
  • 흐림합천22.9℃
  • 흐림밀양23.9℃
  • 흐림산청20.5℃
  • 흐림거제20.3℃
  • 흐림남해20.2℃
  • 흐림22.8℃
서울시, 공공기관 개인정보관리 최우수기관 선정…광역자치단체 최초 만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서울시, 공공기관 개인정보관리 최우수기관 선정…광역자치단체 최초 만점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100점 만점 획득
지속적인 점검․개선 노력, 작년 대비 10점 향상

서울시는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평가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100점 만점을 받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며, 개인정보 관리체계․보호대책․침해대책 등 3개 분야에 대해 13개 지표, 25개 항목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2020년은 총 77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을 실시하였으며, 기관별 평균은 중앙행정기관이 89.8점, 광역자치단체는 86.7점, 기초자치단체는 82.5점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속적으로 개인정보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취약점을 진단․개선하여 2018년 83.36점, 2019년 90.34점으로 꾸준히 향상하여, 2020년 100점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매월 첫째주 수요일을 ‘개인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하여 본청 및 사업소 등에 대한 자체 실태점검 및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기록에 대한 주기적 감사 활동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개인정보 교육을 확대하였고, 전국 광역 지자체 최초로 대표 홈페이지 등 3개 시스템에 대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ISMS-P) 인증’을 획득하는 등 시민들의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보호․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21년에는 개인정보 유출․오남용 등 이상행위를 인공지능(AI) 학습․적용을 통한 ’지능형 개인정보 탐지․대응시스템‘을 시범구축 운영할 예정이며, 개인정보 유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권익구제를 위해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의 ’개인정보 삭제(e-클린) 대민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선도적인 개인정보 보호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비대면․온라인 디지털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는 시기에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개인정보 관리체계를 한층 더 강화해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www.seoul.go.kr/news/news_report.do#view/33250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