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월)
편의점 CU가 온라인 1위 포털 강자 네이버가 CU편의점 디지털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과 네이버가 O2O 플랫폼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와 네이버 한성숙 대표 등 양사 관계자가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네이버의 업무용 협업도구 ‘네이버웍스’를 통해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BGF리테일과 네이버는 각 사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플랫폼과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O2O 중심의 신규 사업을 진행해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연계한 다양하고 실험적인 O2O 서비스 협업 △네이버페이·클라우드·AI 등 디지털 기술 현장 도입 △기술 기반의 차세대 편의점 구축 △가맹점 상생 모델 개발 등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중장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해 상품 판매 채널을 확대는 물론 신규고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CU의 하이브리드 편의점 운영 노하우와 네이버의 IT 솔루션을 집약해 차세대 편의점 모델도 구현한다.
BGF리테일은 이러한 공동 사업은 고객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CU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 네이버 역시 플랫폼 제휴로 소상공인들과 상생을 도모해 사회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앞서 BGF리테일과 네이버는 네이버 스마트주문을 통한 편의점 배달 서비스, CU편의점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는 “뉴노멀 시대에 양사가 가진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이 유기적으로 합쳐져 시대적 흐름에 맞는 다양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CU는 네이버와 함께 편의점의 컨버전스 혁신을 선도하며 고객들에게 최적의 편의를 제공해 가맹점의 성장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경험이 융합되며 급변해가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BGF리테일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